[Linux] vim에서 shell로 이동 및 복귀

다양한 Editor Tool을 사용하다가 최종적으로 vim에 정착하게 되었다. 개인적으로 가장 큰 장점은 Terminal만 있으면 항상 같은 Setting에서 코딩할 수 있다는 부분인 듯하다.

vim을 사용하면서 몰랐던 기능들을 하나씩 정리해 놓을 계획이다. 오늘은 vim에서 Shell로 이동하고 다시 vim으로 복귀하는 방법을 정리할 계획이다.

방법 1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vim에서 “shell” 또는 “sh” 명령어를 실행하면 Shell로 이동하게 된다. 그림 1은 shell 명령어를 실행하는 사진이다. 그림과 같이 명령어를 실행하면 그림2와 같이 Shell로 이동하게 된다.

그림 1: “shell” 명령어 실행

그림 2: “shell” 명령어 실행 후

그림2와 같이 Shell로 이동하면 vim은 Background에서 죽지 않고 동작하고 있다. 다시 vim으로 이동하기 위해 Ctrl+d 키를 누르면 vim으로 이동하게 된다.

방법 2

전 개인적으로 1번 방법을 더 많이 사용한다. 2번째 방법은 vim에서 Ctrl + z 키를 누르면 Shell로 이동하게 된다. 그림 3은 Ctrl+z 키를 사용하여 Shell로 이동한 사진이다. 그림에서처럼 stopped라는 문구가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림 3: “fg” 명령어 실행

다시 vim으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CDM 창에 “fg” 명령어를 실행하면 vim으로 복귀하게 된다.

이상 vim에서 Shell로 이동하고 다시 vim으로 이동하는 방법을 정리하였다. 생각보다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는 기능들이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