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AutoComplPop (Vim 자동 완성)

연구실 생활을 하면서 vim (text editor)을 꽤 오랜 시간 사용했다. Ctags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vim과 함께 사용했는데 며칠 전 vim에서 키워드를 자동완성을 도와주는 AutoComplPop 프로그램을 찾아서 간단하게 설치 방법을 정리하였다. (Ubuntu 14.04 기준입니다)

AutoComplPop은 아래 출처의 주소를 따라가면 다운 받을 수 있다. 또는 google에 AutoComplPop을 검색하면 아마 쉽게 다운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림 1: vim-autocomplpop 압축 파일그림 2: autoload, doc, plugin 폴더를 .vim으로 복사

그림 1은 AutoComplPop을 다운 받은 후 unzip을 사용하여 압축을 푼 사진이다. 총 3개 (autoload, doc, plugin)의 폴더가 생성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3개의 폴더를 아래의 위치로 복사하면 설치가 완료된다.

  • /home/”USERNAME”/.vim (~/.vim) (“USERNAME”은 개인 마다 다르다)

그림 2는 3개의 폴더를 ~/.vim으로 복사한 사진이다.

그림 3: 키워드 자동 완성
그림 4: AutoComplPop 키 조합 예제

그림3은 설치 완료 후 vim을 실행하여 키워드를 자동완성해주는 예를 보여준다. begin을 작성하면 위 struct에 정의된 “beginTimer”가 있다는 걸 보여주는 창이 뜬다. 그림 4는 만약 여러 개의 비슷한 키워드가 있을 때 키워드를 선택하는 키 조합의 예를 보여준다. Ctrl + N 또는 Ctrl +P를 사용하면 위아래로 이동하면서 완성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선택할 수 있다.

Visual Studio와 같은 에디터만큼 모든 걸 찾아주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나름 만족스러운 기능이다.

출처 

  • http://www.vim.org/scripts/script.php?script_id=1879
  • https://en.wikipedia.org/wiki/Vim_(text_editor)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