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SoC] Build on ARM Cortex Technology License (Build on Cortex/BoC)

2016년 2월에 ARM은 새로운 “Build on ARM Cortex Technology (Build on Cortex/BoC)” License 모델을 공개하였다 (출처 1). 새로운 License 모델이 공개되기 전에는 크게 2가지 License 모델만 존재하였다. 그림 1은 기존 2가지 License 모델에 대한 설명이다 (출처 1).

그림 1: 기존 ARM 라이센스 (출처 1)

첫 번째 License는 ARM에서 제작한 Cortex CPU를 받아서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ARM Cortex-A75를 사용하고 싶으면 해당 License를 구매하면 되는 것으로 추측된다. 설명에 따르면 Cortex CPU에 새로운 Feature 등을 추가하거나 하는 등에 Microarchitecture 변경을 할 수 없다고 한다. 여기서 의미하는 Microarchitecture Feature의 정확한 의미는 잘 모르겠다. 개인적인 느낌은 Cortex-A75를 거의(?) 변경하지 않고 사용하는 경우를 의미하는 것으로 추측한다.

두 번째 모델은 ARM에서 “Architecture” License를 구매하여서 CPU를 제작 또는 수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삼성 LSI Exynos Chip에 Mongoose CPU와 Apple에서 제작하는 A시리즈의 CPU가 Architecture License를 사용한 경우이다.

그림 2: BoC License 설명 (출처 1)

새로 제안한 License 모델은 첫 번째 License 모델과 두 번째 License 모델의 중간 정도에 위치하는 것 같다. BoC License의 경우 Chip을 제조하는 회사 (예를 들어 Qualcomm) 등에서 ARM에게 특정 Feature 등을 요구할 수 있다. ARM은 특정 요구사항을 받아서 Cortex CPU를 수정하여서 Chip 제조회사에게 제공하는 형태이다. 그림 2는 BoC에 대한 설명 자료이다 (출처 1).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변경된 사항은 다른 Chip 제조 회사에 제공하지 않는다고 한다. 하나의 예로 ARM에게 Cortex-A75의 Instruction Window 사이즈를 변경하는 등에 기능을 요구할 수 있다.

그림 3: Instruction Window 변경에 따른 Microarchitecture 변경사항 (출처 1)

그림 3은 Instruction Window 변경에 따른 Microarchitecture 변경 사항을 정리한 것이다. 출처 2에 따르면 Qualcomm은 BoC License를 사용한다고 한다. 작년에 발표된 Snapdragon 855의 Kryo 485가 BoC License로 제작한 CPU이다.

출처

  1. ttps://www.anandtech.com/show/10366/arm-built-on-cortex-license
  2. https://www.anandtech.com/show/13680/snapdragon-855-going-into-detail

Leave a Comment